일 잘하는 사람, 일 못 하는 사람과 종이 한 장의 차이
일 잘하는 사람 무엇이 다를까? 열심히 한다고 누구나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종일 쉬지 않고 일했지만, 해 놓은 일이 하나도 없거나, 결과물이 별 볼 일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의 업무 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과연 일을 잘하는 사람일까?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 다섯 가지. 그중 나는 몇 가지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업무 습관을 조금만 고쳐도 능률이 올라갑니다.
미리캔버스가 알려주는 일 잘하는 사람의 다섯 가지 특징
작은 일도 메모하는 일 잘하는 사람
업무에 관한 얘기를 들었을 때, 돌아서면 금방 잊게 됩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은 업무 메모입니다. 작은 내용이더라도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메모한다”가 아닌 “어떻게” 메모하느냐입니다. 업무 능력은 메모 방식부터 차이가 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깔끔한 메모는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날짜와 중요 키워드, 그리고 상세 내용 등 핵심 내용만 천천히 적어보세요.
또, 나에게 맞는 메모지를 구비하세요. 사람마다 메모 습관은 모두 다릅니다. 메모지와 메모 어플 중 내가 더 편하고 빠르게 적을 방법을 골라 보세요. 자신에게 편한 방법일수록 메모하는 습관이 더 빠르게 듭니다.
우선순위를 아는 일 잘하는 사람
일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업무가 한꺼번에 밀려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는 업무 계획표입니다.
일 잘하는 사람은 중요하고 급한 업무를 파악해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업무 계획표를 짤 땐, 중요하고 급한 업무를 서너 가지를 우선으로 정해보세요. 그다음 다른 업무를 배제하고 시작한 업무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기 어렵다면 시간을 정해 보세요. 계획한 시간 동안 업무에 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하다 보면 계획했던 일보다 더 급한 일들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유연하게 계획을 수정해가면 됩니다. 퇴근 전 오늘 계획한 일 중 내가 어떤 일들을 완료했는지 체크해보세요. 더 높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일 잘하는 사람
끊임없는 검토는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줍니다. 업무 중간과 모든 일이 끝났을 때 내가 작성한 것을 읽어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업무를 하면 나도 모르게 방향성을 잃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중간 검토를 하면 다시 올바른 길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많은 양을 검토하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확인하는 것이 업무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오탈자는 한두 번 봐서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시차를 두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퇴고 마지막 단계는 맞춤법 검사기를 활용하세요. 미처 보지 못했던 오탈자와 맞춤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은 소통도 잘한다
회사의 업무는 소통으로 시작해 소통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든 소통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 소통은 의외로 많은 사람이 어려워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소통 방법은 경청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보세요. 내가 무조건 옳다는 위험한 생각은 버리고 옳은 길로 가기 위해 소통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업무 능력이 좋은 사람들은 피드백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몸에 좋은 약은 쓰기 마련입니다. 소통을 통해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인정하며 빠르게 고쳐야 합니다.
듣기만 한다고 해서 모두 소통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그 사람을 이해하고 인정했다면, 이제 논리적으로 나의 의견을 PR해야 할 차례입니다. 주장에는 분명히 근거가 존재해야 하고, 그 근거는 타당해야 합니다. 이런 소통 능력은 대화뿐만 아니라 이메일, 보고서에도 적용이 됩니다. 원활한 소통은 일 잘하는 사람의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일 잘하는 사람
세상은 계속 변화하고, 업무마다 효율적인 방법들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일 못 하는 사람들은 과거 방식 그대로 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때 일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지 연구합니다.
또 업무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있다면, 주저 없이 경험해 보세요. 과거의 디자인은 모든 것들을 직접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템플릿의 시대입니다. 원하는 요소와 내용만 조금 수정하면 쉽게 디자인이 완성됩니다. 이때 일 잘하는 사람들은 주저 없이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해 빠르게 디자인한 뒤 그 시간을 아껴 다른 업무에 집중합니다.
현대의 IT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툴이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이때 이런 변화를 파악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미리캔버스가 당신의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당신을 일 잘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미리캔버스! 디자인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싶을 땐, 미리캔버스의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활용해 보세요. 미리캔버스의 기업용 디자인 통합 솔루션 엔터프라이즈는 소통의 창구가 되는 팀 기능, 업무 시간을 단축하는 디자인 템플릿과 데이터 관리 등을 제공합니다. 디자이너, 마케터, 영업 사원 등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엔터프라이즈. 지금 바로 미리캔버스에서 베타 서비스를 신청해 보세요!